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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패션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Hermès)의 역사' 돈이 있어도 살수 없는 명품중에 명품

돈이 있어도 살수 없는 명품 브랜드가 있다. 명품 중에서도 명품인 에르메스(브랜드)를 소개해 본다.

LVMH가 요란한 명품 (Loud Luxury) 브랜드를 주로 운영한다면

에르메스는 조용한 명품 (Quiet Luxury)의 대명사다.

LVMH 제품들은 부유층 뿐만 아니라 고소득의 상위 중산층들이 자랑하기 위해서 구매하지만

에르메스 제품의 경우 겉으로 티내지 않는 성향을 추구하는 극소수의 부유층만을 타겟으로 한다.

그래서인지 에르메스는 LVMH보다 마진률이 높고 불황에도 실적 방어를 잘 하는 편이라고 한다.

그렇다고 LVMH 브랜드들이 매스티지는 아니다. (여전희 일반적인 중산층들은 구매하기가 부담스럽다.)

 

 

1. 에르메스(Hermès) 소개 

 

에르메스 Hermès(로망스어군 언어 대부분에서 단어 앞에 H는 묵음이다.)

기업명 Hermès International S.C.A. 유형 상장기업

설립 1837년 (186주년)

분야 오트 쿠튀르, 패션, 뷰티, 가구 등

소재지 프랑스 파리 24 Rue du Faubourg Saint-Honoré

매출액 116억 200만 유로(2022년)

영업 이익 46억 9,700만 유로(2022년)

설립자 티에리 에르메스 (Tierry Hermès)

핵심 인물 CEO 악셀 뒤마 (Axel Dumas)

 

티에리 에르메스 (Tierry Hermès)

티에리 에르메스 (Tierry Hermès)

 

악셀 뒤마 (Axel Dumas)

악셀 뒤마 (Axel Dumas)

 

아티스틱 디렉터 피에르 알렉시 뒤마 (Pierre Alexis Dumas)

전 회장 장 루이 뒤마의 아들이다. 현 회장 악셀 뒤마와는 사촌 지간이다.

미국 브라운 대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했다. 프랑스 국내가 아닌 미국으로 유학 간 이유는

미국에서 공부하는 것이 미래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부모의 믿음 때문이었다고 한다.

졸업 후 뉴욕 블루밍데일스 백화점과 이탈리아의 유명한 실크제조 가문인

라티 가문의 공장에서 일하면서 경험을 다졌다.

이후 1992년부터 에르메스에 합류하여 현재는 총괄 아트 디렉터를 맡고 있다.

그의 지도 아래 매출이 크게 오르는 등 에르메스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아티스틱 디렉터   피에르 알렉시 뒤마 (Pierre Alexis Dumas)

 

 

공식 홈페이지 에르메스(브랜드) 

https://www.hermes.com/au/en/

https://www.fondationdentreprisehermes.org/en

 

Welcome | Fondation d'entreprise Hermès

 

www.fondationdentrepriseherme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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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user/hermes?themeRefresh=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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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르메스(Hermès) 역사

 

마구를 만들던 회사

에르메스라는 이름은 창업자 티에리 에르메스(Tierry Hermès)의 이름에서 따왔으며,

1837년 19세기경 마구를 만들던 회사였다.

이름과는 달리 그리스 로마 신화속 신의 하나인 헤르메스와는 별 관련이 없다. 

지금도 브랜드 대표 이미지는 마차를 모는 사람이다.

이때부터 수준 높은 가죽 제품을 만들기로 유명한 장인집이었다.

 

 

사업 확장-자회사

세월이 지나며 교통 수단이 자동차/배로 바뀌자 여행에 관련된 (가죽) 상품을 만들면서 크게 확장되었다.

  • 유리, 크리스탈 가공 업체 생루이(Saint-Louis)
  • 수제화 제작업체 존롭(John Lobb)
  • 은세공업체 퓌포카(Puiforcat)

 

존롭(John Lobb)

원래 영국 런던에 있던 제작소와 매장은 원래 소유주의 가문이 계속 소유하고 있고,

에르메스는 영국을 제외한 프랑스 파리 지점을 포함한 전세계 존롭의 브랜드를 전개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일종의 파트너십인 셈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비스포크 즉 런던 공방에서 주문받아 주인의 발에 맞게 제작하는 맞춤화

사업은 창립자 존롭의 후손들이 소유하고 노스햄프턴의 기성화 공장과 마케팅은 에르메스가 담당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완전히 별개의 회사이고 사이도 그다지 좋지 않다.

오리지널 존롭 유한회사가 에르메스의 기성화 존롭인 존롭 부트메이커한테 상표권 도용으로

소송을 건 적도 있다.  가방에 최초로 지퍼(식 주머니)를 단 브랜드이기도 하다.

 

 

가족 경영기업

창업자 티에리 에르메스에서 아들 샤를에밀에게로, 그 아들 에밀모리스에게로 부계 상속을 하다가

에밀모리스 에르메스가 딸밖에 없었던 관계로 사위 로베르 뒤마에게 물려주며 이때부터

뒤마 가문이 에르메스를 소유하게 된다. 이후 로베르의 아들 장 루이 뒤마가 기업의 중흥에 성공하였다.

현재 회장 악셀 뒤마는 장 루이의 조카이며 아티스틱 디렉터 피에르 알렉시 뒤마는 장 루이의 아들이다.

 

 

 

1837년 설립 이래

에르메스는 장인 정신과 휴머니스트적 가치에 충실해왔다.

창작의 자유와 가장 아름다운 소재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 그리고 오래 지속되면서 실용적이며

우아한 오브제를 만들어내는 뛰어난 노하우의 계승이 에르메스의 독창성을 구축해온 원동력이다.

가족 경영, 자립적 운영, 책임감 있는 회사를 추구하는 에르메스는 45개 국가에

300개 이상의 매장을 열면서 국제 유통 네트워크 개발을 진행하면서도, 제품 제작은 주로

프랑스 내의 52개 생산지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방식을 고수한다.

6세대에 걸쳐, 프랑스 가문의 소유로 독립적 운영을 유지해온 에르메스는 장인 정신,

창의성, 혁신 그리고 책임감이라는 기업가 정신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고 있는 회사다.

 

 

LVMH 불법 인수합병 시도

희소성과 브랜드 가치, 유명세 모두를 갖춘 브랜드답게 주요 명품 브랜드 회사에서도 눈독을 들여왔다.

특히 LVMH가 파생상품을 통해 지분 공시 의무로부터 교묘하게 빗겨나가며

지분 17.1%를 몰래 매입하여 적대적 인수합병을 시도했다.

에르메스의 인수를 자사 라인업의 완성으로 생각하고 있을 정도였다.

정통을 중시하던 에르메스는 LVMH의 공격적 태도에 반발하였고 결국 소송전으로 번져

LVMH와 에르메스 가문이 2010년부터 약 4년간 법정과 주식시장에서 치열하게 다투게 된다.

에르메스는 50.2%의 지분을 모아 지주회사를 새로 신설하고, 악셀 뒤마를 CEO에

임명시켜 다시금 오너 경영 체제로 전환한다.

아름다운 여성을 유혹하고 싶다면, 뒤에서 덮치면 안된다면서 LVMH의 태도에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2014년

LVMH는 법원 명령에 따라 지분을 전량 매각하고 공동 합의문을 발표함으로써 일단 공식적으로는 소송전은 마무리됐다.

 

2017년

LVMH가 디올 가문으로부터 디올의 나머지 지분까지 인수하게 되면서 자사가

소유하고 있는 에르메스 지분을 넘기기로 해 사건이 일단락났다. 

 

 

 

3. 에르메스(Hermès) 평가와 명성

세계 3대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 샤넬과 함께 3대 명품 브랜드로 꼽히며, 에르메스만의 독보적인 전통성과

고집스러운 장인 정신 등으로 3대 명품 중에서도 최고의 명품 패션 브랜드라는 평을 듣는다.  

해외 매체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다. 

이 때문에 유통업계에서는 유치 1순위인 브랜드로 꼽히며, 입점 기준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에르메스의 의류, 신발, 가방, 스카프 등 대부분의 제품들의 가격대는 다른 상급 명품 브랜드들과

비슷하지만, 에르메스의 대표 상품이나 다름이 없는 가격대가 상당히 높은 프리미엄

핸드백 라인이 따로 있고, 프리미엄 핸드백은 아무나 살 수 없는 정책 때문이다.

대표적인 프리미엄 라인으로 에르메스의 핸드백 라인인 버킨백과 캘리백은 2022년 기준으로

신품 가격이 캘리가 1,400만 원 정도고 버킨이 1,500만원 선이다.

 

 

돈만 있다고 해서 살 수없는 브랜드의 가치 

판매량이 높지는 않지만 특수 가죽인 타조나 악어 가죽이거나 하드웨어에

다이아몬드로 장식이 되어있다거나 하면 가격은 수 천만원대까지 치솟을 수 있다.

버킨백과 캘리백은 돈만 들고가서 산다고 살 수있는 가방이 아니다.

특정 한 매장에서 한 셀러를 통해 식기, 의류, 신발, 다른 가방, 귀금속 등을 구입해서 실적을

어느 정도 쌓은 후에나 버킨백과 캘리백을 구입할 수 있어서 셀러와 어느정도 친분도 필요하다.

실적 없이 신품 버킨, 캘리를 사려면 리셀샵을 가야 하는데, 리셀샵에서 파는 신품의 경우

프리미엄이 붙어서 거의 기본 가에서 2~3배 비싼 값에 팔린다.

 

 

명품 브랜드 중 제일 비싼  가격

명품 브랜드 중에서도 고가 라인업 제품의 경우는 넘사벽으로 비싼 에르메스지만 높은 가격에는 이유가 있다.

에르메스는 아직까지 수공업을 유지하고 있는 몇 안 되는 브랜드 중 하나로 사실상

거대 기업(대표적으로 LVMH, 케링 등)의 일부가 되어버린 다른 패션 하우스들에 비해

진정으로 명품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의 제품 생산과 경영을 하고 있다.

이례적이게도 창업주의 직계후손들이 오너경영을 하고 있다.

2000년대 들어서 전문경영인 체제로 운영을 하다가 LVMH의 적대적 인수설이 돌자,

창업주의 6대손 악셀 뒤마를 다시 CEO로 앉힘으로써 LVMH에 기업을 포기할 생각이

없다는 의지를 보였다.  다른 명품기업은 오너경영을 하더라도 창업주의 후손들 손을 떠나

다른 대자본에 인수된 것과 대비되는 부분이다.

LVMH가 소유한 명품기업들만 봐도 건설사 2세였던 베르나르 아르노에게

인수되여 현재 아르노 가문의 지배를 받고 있다. 

 

 

가품 없는 에르메스

수많은 자칭 명품 브랜드들이 생산 단가를 낮추기 위해 일부 제품은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이나 후진국에 하청을 주고 끝마무리만 본사에서 해서 사실상 중국제인 제품을

유럽의 품격이니 뭐니하면서 비싼 가격에 팔아치우는  것을 생각하면, 너무나도 비교되는 모습이다.

짝퉁들 중 정품과 같은 소재를 썼다고 하고, 실제로 정품과도 별 차이가 없는 퀄리티의

가품들은 주로 이 과정에서 빼돌려진 물건들이다. 

 

 

리퍼브 서비스

리퍼브 서비스를 운영하던 샤넬도 2015년부터 샤넬 가방을 위한 리퍼브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repair/수리는 계속 함)

자신들의 상품을 평생 책임지는 브랜드는 에르메스밖에 남지 않았다.

2021년 4월부터 클래식 백에 한해 복원 케어 서비스를 다시 지원하기 시작했다.

 

 

에르메스는 마케팅 부서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 브랜드의 절대적인 위치는 철학에서 등장하는데 가장 독특한 점은 마케팅 전략에 있다.

CEO에 따르면 모든 에르메스 직원이 마케팅 담당자나 마찬가지란 의미.

게다가 유명인들의 지지를 극단적으로 거부하며 요즘 명품 브랜드에서 흔한 어느정도의

유명세를 탄 아시아 팝스타들을 기용한 앰버서더조차도 없다.

에르메스를 보증하는 단 하나는 아무나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같은 패션계에서도 델보를 벨기에의 에르메스 , 발렉스트라를 이탈리아의 에르메스라고 부르며,

스토케를 유모차계의 에르메스, 도레이씨를 안경닦이계의 에르메스, 에쉬레를 버터계의 에르메스라고

칭할 만큼 최상급 브랜드의 대명사로 쓰이고는 한다.

근데 델보가 먼저 창립했다. 엄연히 따지면 에르메스가 프랑스의 델보인 셈이다.

 

 

에르메스 프랑스 파리  매장(본점)

에르메스 본점이자 1호점은 프랑스 파리 도심에 있는 생토노레 (Saint-Honore) 거리에 있다.

흔히들 샹젤리제 거리에 명품 숍들이 밀집해있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파리에서 고가 브랜드 부티크들이 가장 많이 몰려있는 곳은 생토노레다.

 

 

온라인 예약 필수

특이하게도 구매 외 단지 구경하는 것도 온라인 예약을 해야한다.

최소 1일 전에는 예약해야 하니 방문할 사람들은 주의할 것.

온라인 예약은 웹사이트에서 개인정보와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쳐 완료되는데,

처음 방문하는 사람은 2~3일 정도 소요된다.

샤넬과 같이 한국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현지가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기회를 노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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